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2022년 8월 자활근로 급여 인상 정리

by 카프리썬2 2022. 8. 9.

 2022년 8월부터 인상되는 자활근로 급여 관련 포스팅입니다.  원래는 새해가 시작될 때 맞춰서 자활급여 단가가 오르는데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힘들기도 하고, 물가도 많이 올라서 올해 8월 1일부터 자활급여가 인상되기 시작했습니다.

 

 

▶ 자활근로 급여 인상전

 

정확하게 얼마나, 또 어떻게 오르는 건지 자료를 보며 설명해드릴 건데요. 그전에 먼저 자활급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활급여란 ◈

 

자활급여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 분들이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제도입니다. 

  • 자활에 참여한다는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받으시는 분
  •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받는 분 중 자발적으로 자활에 참여하는 분 
  • 차상위인데 일을 할 수 있고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50% 이하인 분  

이런 분들이 자활급여 대상입니다. 자활에 참여하면 당연히 일을 했으니 돈을 받아야겠죠.

 

◈ 기존 급여 ◈

 

우선 2022년 8월 1일 이전  자활근로 급여에 대해 아래 표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존-자활근로-급여-표-정리
기존-자활근로-급여

 

시장 진입형과 사회서비스형은 대부분 지역에 있는 자활센터나 민간위탁기관에서 근무하시는 것이며 주 5일 아침 9시~저녁 6시까지, 1주일에 40시간 근무를 하십니다. 

 

근로유지형은 지자체에서 직접 시행하는거라 당연히 그 지자체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고, 주 5일 아침 9시~ 오후 3시 까지, 1주일에 25시간 일을 합니다.

 

 급여는 시장진입형이 가장 많고 근로유지형이 가장 적습니다. 그런데 여기 나와있지 않은 급여가 3가지 더 있습니다. 

 

  • 첫째, 기술/자격자 추가급여

시장 진입형과 사회서비스형 사업만 헤딩되는데요.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매일 4천 원의 추가급여가 지급됩니다. 관련 자격증이라고 하면 보통 주거복지사업에 참여하는데 도배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가 여기 해당됩니다.

 

또 내가 하는 업무가 택배, 재활용, 급식사업이라면 운전면허가 꼭 필요하겠죠? 이때는 운전면허도 하나의 자격증으로 봐서 매일 4천 원씩 추가 지급됩니다. 

 

  • 둘째, 실비

실제로 자활에 참여한 날짜만큼 하루에 4천 원씩 더 주는 게 바로 실비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서 시장 진입형이나 사회서비스형에 참여하는 사람 중에 일하는 곳이 집에서 너무 먼 경우에는 매일 최대 2천 원까지 추가로 지급합니다.

 

 

 

즉, 총 매일 6천 원씩 더 받을 수 있는 겁니다.

 

  • 셋째, 기타 수당

초과 근무 수당이나 주차수당 혹은 월차수당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사실 금액으로만 따지면 큰돈은 아닌데, 생계급여에 소득으로 잡힙니다. 금액은 얼마 안 되지만 이 부분이 소득으로 잡힌다는 점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인상된 자활근로 급여 

 

자, 그렇다면 2022년 8월 1일부터 바뀐 자활급여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 시장 진입: 56,300원
  • 사회서비스: 48,770
  • 근로유지: 26,900원

 

참고로 여기 나와있는 금액은 기술자나 자격자 추가급여 4천 원과 실비 4천 원을 제외한 순수한 급여 급액입니다. 기존 자활급여와 비교해봤더니 대략 3% 정도 인상됐습니다. 

 

저는 사실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처음에는 자활급여 금액이 오른다고 해서 약간은 기대하는 마음으로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봤는데 겨우 3% 올랐다고 하니까 '역시 괜한 기대를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적게나마 올랐다는 사실이 반갑기도 하지만 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정도의 금액은 사실 아닙니다. 자활급여의 취지는 저소득층 분들이 일을 통해 결국에는 스스로 독립하실 수 있게끔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지금 자활급여 금액을 보면 솔직히 최저임금보다도 훨씬 적습니다. 이미 적은 금액인데, 인상률도 3%밖에 되지 않습니다. 요즘 물가 엄청 오르고 있죠? 

 

물가는 오르는데 급여는 이렇게 3%밖에 오르질 않으니 그나마 남아있던 근로 의욕마저 꺾인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작년에는 자활급여가 얼마나 올랐나? 궁금해서 작년 자료를 찾아봤더니 작년에도 역시 3% 정도 올랐더라고요.

 

오기가 생겨서 작년 말고 재작년 자료를 찾아봤더니 그때는 3%는 고사하고 1.5%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2021~2023년도까지의 금액과 증감률을 표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021~2023-자활근로-급여-표-정리
2021~2023-자활근로-급여

 

 

지금 거의 3년째 올랐다고 말하기도 민망한 수준으로 자활급여 금액이 아주아주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2년 8월 1일부터 바뀌는 자활근로 급여 인상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2023년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령액 선정기준 총정리

2023년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령액 총정리 포스팅입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금액에 따라 내년도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

kaprisun16.tistory.com

 

 

조건부수급자 자활근로 말고 일반 취업 조건 및 예시 총정리

오늘은 조건부수급자 자활근로 말고 일반 취업 조건 관련 포스팅입니다. 조건부수급자라고 해서 무조건 자활근로만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소 복잡하고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예시

dosol55.tistory.com

 

조건부수급자 조건불이행 유의사항 & 조건부과유예자 대상 깔끔 정리

조건부수급자 조건불이행 유의사항, 조건부과유예자 (조건부괴제외자) 대상 관련 포스팅입니다. 또 소득 및 재산은 적지만 근로능력이 있는 조건부수급자 및 조건부과유예자가 되는 과정에 대

kaprisun16.tistory.com

 

 

자활근로 월급 종류 참여기간 시간 하는일 총정리

오늘은 자활근로 월급 종류 참여기간 시간 하는 일 관련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조건부수급자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이 '조건부수급자' 분들이 하는 일이 무엇이

kaprisun16.tistory.com

 

기초수급자 생계급여 수급자 기초연금 앞으로 이렇게 개선

오늘은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수급자 기초연금 관련 포스팅입니다. 지난 5월 새로운 정부로 바뀌면서 기초수급자도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많이들 궁금하실 텐데요. 윤석열 정부가

dosol55.tistory.com

 

 

2023 한부모가정 선정 기준 & 차상위계층 소득평가액 기준 깔끔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2023년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선정 기준 포스팅에 이어  2023 한부모가정 및차상위계층 소득평가액 기준 관련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얼마전 2023년

dosol5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