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치매 단계별 증상 초기 중기 말기 총정리

by 카프리썬2 2022. 4.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단계별 증상 초기 중기 말기 총정리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치매는 한번 발병하게 되면 완치가 어려운 질병 입니다만 조기 치료 시 치매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3년 정도 지연할 수 있고, 시설 입소 시기도 2년 이상 늦출 수 있습니다.

 

 

 

▶ 치매 경과

 

1. 초기 치매

  • 시기

최경도, 경도 치매이며 일반적으로 발병 후 1년~3년 정도의 시기에 해당됩니다.

 

  • 특징

초기에는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일상생활의 독립적인 수행에 조금씩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아주 초기에는 전문가의 자세한 임상 면담 결과에서만 객관적 인지 장애가 나타나거나, 아주 가까운 가족과 친구들만 예전과 변화가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직업이나 사회생활에서 아예 수행이 불가능한 정도는 아니며, 어느 정도는 독립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진행되면 분명한 인지장애가 보이기 시작하고, 주변의 도움이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집니다. 단조롭고 익숙한 환경에서는 혼자서 생활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복잡하거나 낯서 환경에서는 독립적 생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증상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자주 잊어버리고, 일상생활의 기능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평소에 잘 알던 사람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거나, 대화에서 정확한 낱말을 구사하지 못하고 '그것', '저것' 등으로 표현하거나 우물쭈물합니다. 예전에 비해 활동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중기 치매

 

  • 시기

중등도 치매이며 발병 후 2년~10년 정도의 시기에 해당됩니다.

 

  • 특징

점자 진행되면서, 씻기, 옷 입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되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주위 사람의 도움이 필요해집니다. 더 이상은 혼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 증상

익숙한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전화, TV 등 가전제품을 조작하지 못하고, 집안일이 점차 어려워집니다. 오늘이 며칠인지, 지금이 몇 시인지, 어느 계절인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등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계절에 맞는 옷을 입지 못하거나, 옷의 겉과 안을 구별하지 못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평소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을 혼동하기 시작하지만 대개 가족은 알아봅니다.

 

적당한 낱말을 구사하는 능력이 더욱 떨어져 어색한 낱말을 둘러대거나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공격성, 초조, 망상 환각 등의 정신행동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3. 말기 치매 

 

 

 

  • 시기

고도 치매이며, 발병 후 8년~12년 정도의 시기에 해당됩니다.

 

  • 특징

모든 지적 능력이 심하게 손상되고, 일상생활 능력이 감퇴되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며 스스로 식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거의 전적으로 주변의 도움에 의존하게 됩니다. 또한 팔다리 등 신체에 장애가 없는데도 뇌가 더 이상 신체에게 무엇을 지시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 증상

식사,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에서도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되어, 가까운 가족도 알아보지 못하고, 자신의 이름, 고향, 나이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언어 기능은 거의 상실되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고 한 가지 단어만 반복하거나, 발음이 불분명해지거나, 내용을 파악할 수 없는 말을 중얼거립니다.

 

말수가 점차 줄어 결국에는 말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굴 표정이 사라지고 보행 장애가 심해지며 근육이 더욱 굳어져 거동이 어려워집니다. 

 

관절이 아예 굳어져 움직이지 못하게 되기도 하며, 간질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은 모든 기능을 잃어 누워서 지내게 됩니다.

 

 

 


이상 치매 단계별 증상 초기 중기 말기 총정리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배설돕기 및 약물 일상생활 식사 등 관련된 포스팅도 링크 걸어둘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매환자 돌보기 배설돕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환자 돌보기 배설돕기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배설 문제는 치매환자의 일상생활에 장애 요인이 되므로 적절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부분 치매환자는 자기 보호

kaprisun16.tistory.com

 

 

치매 환자 돌보기 약물요법 일상생활 및 식사 돕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환자 약물요법 일상생활 돕기 식사 돕기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치매라는 질환은 완치가 되지 않고 그저 점점 심해지는 증상을 지연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일단 한번

kaprisun1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