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관련주, 상승세 주식 종목 정리

by 카프리썬2 2022. 4. 18.

오늘은 코로나 관련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코로나 확신을 막기 위해 무려 2년여 전부터 시행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드디어 오늘부터 해제됐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했던 거리두기,, 아직 마스크는 써야 하지만 시간이나 인원수를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지긋지긋한 거리두기 이제 짜이찌엔~

 

코로나19에 대응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022년 4월 18일(월요일)인 오늘부터 해제됐습니다. 2020년 초 이후 700여 일 만입니다. 사적 모임 인원과 다중 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도 완전히 풀리고 행사와 집회의 인원 제한도 없어집니다. 

 

영화관과 공연장에서의 취식도 가능합니다. 정부는 한달간의 이행기간을 거쳐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도 없앨 계획입니다. 큰 변수가 없다면 다음 달 22년 5월 23일경부터는 코로나에 확진되더라도 격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학교 현장의 방역 조치도 일부 풀려 오늘부터 등교 전 선제 검사가 주 2회에서 1회로 줄고 코로나 접촉자 검사도 유증상, 고위험군 학생 위주로 바뀌게 됩니다. 

 

역시 다음달부터는 모든 학교에서 정상 등교가 실시되고 실내 마스크도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착용할 수 있습니다. 확진 학생 또한 격리 의무가 해제되는 다음 달 하순 이후 등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학생 확진자에게도 빠르면 올해 1학기 기말고사부터 내신 시험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모레 학교 일상 회복 추진방안을 발표합니다. 

 

정부는 2주간 방역 상황을 지켜본 후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상당 기간 유지할 계획입니다. 일각에서는 거리두기에 이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시 방역 긴장감이 떨어져 실내 마스크 착용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 거리두기 해제로 활짝 웃는 주식 종목들

 

 

 

 

거리두기가 해제된 가운데 증권시장에서는 리오프닝(경기 재개) 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주 대부분은 전반적인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정부가 해외 입국자들 자가 격리 의무 조치를 면제하는 등 항공 노선이 점차 정상화됨에 따라 항공과 여행, 면세 등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티웨이 항공, 진에어 등 항공주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18일 장 초반부터 주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항공사 중에서도 저비용항공사(LCC)보다는 대형항공사(FSC)가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국제선 여객과 운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증권가에서는 우상향 중인 항공주의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는 항공사 간 공급 경쟁으로 낮은 운임을 유지해야 했던 반면, 엔데믹 상황에서는 높은 운임에도 여객 수송량이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호텔과 여행사 등 여행주도 함박웃음을 짓고 있습니다. 대표 호텔주인 호텔신라와 노랑풍선, 롯데관광개발,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등 여행사주는 이날 일제히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리오프닝 본격화에 여름 성수기 기대감까지 더해진 결과로 풀이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탈마스크주'인 화장품주에도 봄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과 LG 생활건강, 클리오, 코스맥스, 리더스코스메틱,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등 화장품 업체들은 18일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향후 야외를 시작으로 마스크 착용 해제가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중국에서의 매출 부진 우려가 해소되리란 기대감도 화장품주 상승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실제 외신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7일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중국 상하이 코로나19 봉쇄조치가 오는 20일 추가 완화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반면 대표적 리오프닝 주 중 하나로 분류되는 엔터주의 경우는 현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와 JYP, YG 엔터테인먼트, SM 등 주요 엔터테인먼트사는 18일 개장 1시간여 만에 주가가 3%대 하락했습니다. 최근 콘서트 재개에 따른 기대감이 선반영 됨에 따라 고평가 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증권가에서는 리오프닝주와 관련해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임혜윤 한화 투자증권 연구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와 관련해 "리오프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더딘 소득 개선과 늘어난 가계부채, 예상보다 빠른 금리 인상 등은 탄력적 소비 회복을 제한하는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외 마스크 해제를 앞두고 화장품 관련주가 상승했는데요. 그와 관련해 우스갯소리로 "마기꾼들 눈물 흘리겠네, 코로나 최대 피해자는 예쁘고 잘생긴 사람"이라는 글을 봤습니다. 저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게 확실히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이후 '우리나라에 이렇게 미남 미녀가 많았나?'라는 생각이 든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마스크 썼을 땐 분명 정말 예쁘고 잘생겼다고 생각했는데 벗은 모습을 보고 이미지와 너무 달라 실망한 적도 있습니다. 반면 마스크 썼을 때보다 벗은 모습이 더 나은 사람도 드물지만 있었습니다. 

 

이제 곧 정말 '마기꾼' 안녕입니다.  그리고 예쁘고 잘생긴 모든 분들,  2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그 잘난 얼굴 감추느라 얼마나 억울하셨나요. 조금만 기다리면 마스크 다 벗어던지고 예쁜 얼굴에 화장하고 꾸밀 수 있는 날 올 겁니다.

 


이상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관련주, 주식 시장 상승세 종목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