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증시 폭락 이유 및 지금 매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참 믿고 보게 되는 , 우리를 너무나도 행복하게 해 줬던 미국 주식이 지금은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폭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오늘 한번 미국 증시에 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증시 폭락 이유
미국 3대 증시가 또 폭락했습니다. 심지어 다우존스 조차도 2.8% 빠졌는데요. 최근 1년 6개월 동안 가장 큰 폭으로 빠졌습니다. 나스닥은 2.5% 미국 S&P500은 2.77% 빠졌습니다.
오히려 나스닥이 가장 적게 빠졌습니다. 나스닥이 가장 적게 빠진것은 그동안 이미 충분한 조정을 받기도 했고, 의외로 기업들이 좋은 실적을 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지금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게 긴축 공포인데, 사실 이건 새로운 이슈가 아닙니다. 이미 우리는 오래전부터 양적 긴축과 금리 인상에 대해서 우려를 많이 했었고 실제로 주가에도 많이 반영이 됐습니다.
그런데 새삼스럽게 갑자기 왜이렇게 빠지는 걸까요? fed가 기준금리를 75bp까지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갑자기 나오기 시작하면서입니다. 기존까지 알려진 바로 원래는 0.25%씩 올리는데 요즘 인플레이션이 워낙 심각하다 보니 0.5%씩 빅스텝을 몇 번 정도는 밟을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갑자기 6월과 7월에 0.75%씩, 정말 파격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요즘 새로 대두 되면서 시장에 강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0.75%까지는 사실 예상을 많이 못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아주 일부에서 주장을 하긴 했었지만 확률이 20% 미만으로 봤는데 최근 기사를 보니 75bp로 올릴 가능성이 무려 94%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번에 국채금리도 급등했고 한동안 증시를 이끌던 대형 빅 테크 위주로 굉장히 크게 조정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가 온통 빨간불입니다. 완전히 난리가 났습니다. 애플조차도 3% 가까이 빠졌고 마이크로소프트 2.4%, 엔비디아 3.3% $200대가 깨졌습니다. 그리고 구글 4.3%, 아마존 2.6% 빠졌습니다.
그나마 빅 테크 기업 중에서는 테슬라가 가장 선방했습니다. 아무래도 테슬라는 지금 실적이 너무 좋게 나와서 그 덕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를 빼고는 거의 대부분 전멸입니다. 심지어 금융주 조차도 3% 폭락했습니다.
지금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보다는 금리 인상이나 양적 긴축 문제가 훨씬 더 큰 이슈가 되고 있고 또 유가도 100달러 초반대에서 놀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 관련주도 2%대 하락했습니다.
뭐 섹터를 가릴 것 없이 모든 섹터가 거의 다 폭락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많이들 불안해하실 것 같은데요.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 미국 증시 폭락? 지금이 기회
이렇게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는 숲을 봐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큰일 난 것 같지만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1년 수익률을 보면 애플은 여전히 +20.4%, 구글도 +3.3%이며 그렇게 많이 빠진 엔비디아 조차도 +27% 수익권이고 테슬라 +37% 수익권입니다. 물론 빠진 종목도 많지만 우리가 공포를 느낄 정도로 피바다까지는 아닙니다. 불과 1년 전인데도 말이죠
이번엔 SPY, QQQ, SOXX, TQQQ, SOXL , 이렇게 다섯 종목 연초 대비 수익률을 보겠습니다. spy -10.8%,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QQQ -19%, 역시 기술주라 그런지 상당히 많이 빠졌습니다. 그리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OXX는 -25.7%로 역시 상당히 많이 빠졌고 나스닥 100 3배 레버리지인 TQQQ는 -51.49%,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3배 추종하는 SOXL은 -66% 빠지면서 반도체와 기술주는 거의 나락으로 빠졌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걸 5년으로 바꿔보면 그렇게 많이 빠진 TQQQ가 +422% 여전히 수익 중이고, SOXL +379% 수익 중입니다. SOXX는 +201%, QQQ +139%로 수익률이 많이 깎이긴 했지마 여전히 수익중이고 올해 들어서 가장 적게 빠진 SPY는 +78% 수익중입니다.
이렇게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명암이 정말히 바뀝니다. TQQQ와 SOXL은 올해 들어서 거의 반토막 이상 날아갔기 때문에 완전 망한 것 같지만 5년으로 보면 여전히 수익이 크게 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spy 같은 경우는 올해들어서 10%밖에 안 빠졌기 때문에 너무나도 든든하고 안정적인 기업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5년 수익률을 보면 78%로 그렇게 매력적인 종목은 아닙니다. 수익률만 봤을 때 말이죠.
만약에 누군가가 여유자금으로 TQQQ나 SOXL에 5년 전에 묻어놓고 그냥 신경 안 쓰고 있었다면 굉장히 효자 종목이 될 것이고 올해 들어서 풀 대출받아서 무리하게 투자했다면 최악의 종목이 될 겁니다.
결국 모든 것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이 누군가에게는 굉장히 고통스러운 시간이겠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장기 분할 매수하는 투자자에게는 분명히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요. 확신 없이 무리하게 대출받아서 단기 대박을 노리는 투자자에게는 굉장히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투자자가 돼야 할지 제가 굳이 답을 안 드려도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답은 나와있습니다. 나에게 확신을 주는 좋은 기업에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오랫동안 분할 매수 관점으로 장기 투자하면 됩니다.
절망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게 어차피 일주일 후면 또 바뀔 거고 한달 후면 또 바뀔거고 1년 후면 또 바뀔 겁니다. 모든 상황은 시시각각 변합니다. 10년 후를 내다보는 사람에게는 지금은 그저 스쳐 지나가는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지금 저의 주식계좌를 보면 -8%가 되고 있는 상황(그래도 저는 남들에 비해서 선방했네요)에서도 아주 기분 좋게 줍줍 하고 있습니다.
이상 미국 증시 폭락 이유 & 지금 미국 주식 매수 타이밍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