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월급 최고 대우받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저의 경우 요양시설에서 풀타임으로 하는 근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3~4시간씩 끊어서 일할 수 있는 재가급여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재가급여 중에서도 방문요양 방문목욕 가족요양에서 월급 시급 최고대우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시급
2025년 전체 인구의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 고령층이 되는 초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초고령 사회를 앞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직접은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의 시험 합격률은 대개 90% 전후로 많은 분들이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가장 놀라는 것은 요양보호사 월급이 센터마다 다르다는 것인데요.
요양보호사의 임금 기준이 정해진 게 없기 때문에 어느 지역은 더 받고, 어느 지역은 덜 받는 등 부당한 일들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많은 요양보호사 분들이 시위까지 하며 정부가 나서서 처우를 개선해달라고 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가족요양제도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방문요양, 주· 야간보호센터, 방문목욕, 요양원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매월 수십만 원의 국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가족요양제도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가족요양제도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요양보호사가 몸이 아픈 가족을 매일 1시간 또는 1시간 30분을 돌보면 최소 44만 원에서 최대 93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물론 조건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가족 요양 이외에 다른 직장 근무 시간이 월 160 시간 미만이어야 합니다. 또한 돌보는 가족은 장기요양보험등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장기요양보험등급은 만 65세 이상 또는 만 65세 미만 노인성 질병으로 6개월 이상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인정받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요양등급을 5등급 이상 받은 어르신들은 가족요양제도 대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령층과 함께 거주하는 분들의 경우, 혹시 모르는 미래를 대비하여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 요양보호사 파출부 취급
한편 요양보호사는 엄연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최저시급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여 하는일에 비해 급여가 너무 적다는 게 현재 사회적 문제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양보호사의 할 일을 하고 퇴근하면 좋으나 가사 일 해라, 김장 좀 도와라, 다른 선생은 해줬는데 당신은 왜 안 하냐 등 무례한 요구를 하여 스트레스받는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최저시급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데 여러 정신적인 고통까지 겪으니 시위가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이죠. 요양보호사의 처우 개선은 정말 시급하고 많은 것들이 바뀌어야 합니다.
2. 방문요양 업계 1위 '케어링'
이러한 요양보호사의 문제점을 알고 요양보호사의 최상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알아보면서 알게 된 곳인데요. 그곳은 바로 '케어링'이라는 회사입니다.
케어링 관계자라서 이곳을 홍보해주려고 포스팅하는 것도 아니고 광고비를 받고 이 회사를 광고해 주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똑같은 일을 하고도 어떤 분은 시급을 더 많이 받고 어떤 분은 적게 받는 불합리한 상황을 피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공유하는 겁니다.
◈ 요양보호사 최고 대우해주는 케어링
케어링은 요양보호사들이 오직 어르신 케어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수준의 시급을 제공하며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회사입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요양보호사가 성희롱, 성추행 심하면 성폭행까지 당했다는 뉴스가 보도되는데요. 케어링에서는 도난, 성희롱, 성추행 등 부당한 대우를 당했을 때 케어링 측에서 변호사 동행과 법적 절차를 진행하여 적극적으로 요양보호사를 보호해드리고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 케어링은 뭐하는 곳일까?
첫 번째, 케어링은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방문요양센터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승인을 받은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가족요양,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복지용구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케어링은 전국 어디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센터입니다. 본사는 서울 강남에 위치하고 있고 비대면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지역에 대한 제한 없이 전국 어디서나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케어링은 개인이 아닌 법인회사입니다.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 번째, 케어링은 보건복지부에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된 곳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케어링을 통해 질 높은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케어링은 전국 최고 수준의 급여를 드리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서 최소한의 운영비만 공제하고 있고 가족요양과 방문요양 모두 전국 최고 수준의 급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케어링은 2022년 7월 1일 , 전국 최고 대우로 방문요양 방문목욕 급여를 인상했습니다.
- 케어링 가족요양 급여
먼저 케어링의 가족요양 급여는 어떻게 될까요?
2022년 7월 1일부터 정부의 고용 보험률이 인상됨에 따라 ( 0.8% → 0.9%) 가족요양의 실 수령액 자체는 소폭 인하하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가족요양 급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60분 대상자의 건당 급여는 22,380원이고 20일 기준, 총급여는 447,600원입니다. 여기에서 공제되는 금액으로는 본인부담률에 따른 본인부담금과 운영비, 고용보험료가 있으며 실수령액으로 최소 349,540원에서 최대 416,680원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90분 대상자의 건당 급여는 30,170원이고 31일 기준, 총급여는 935,270원입니다. 여기에서 공제되는 금액으로는 본인부담률에 따른 본인부담금과 운영비, 고용보험료가 있으며 실수령액으로 최소 744,380원에서 최대 884,670원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의 연령이 만 65세 미만인 경우에만 고용보험료가 공제됩니다.
- 케어링 방문요양 급여
다음으로 , 케어링 방문요양 급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방문요양의 급여는 원래 시간당 12,000원이었는데요. 2022년 7월 1일부터 13,000원으로 시급이 인상됐습니다.( 다른 방문요양 센터에서는 2022년 7월 현재 기준, 보통 11,600~12,000원으로 공고가 올라옴) 월 근무일수에 따라 총급여가 결정되고 월 근무 시간 60시간 이상 근무 시 4대 보험금이 공제된 전국 최고의 실수령액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목욕의 급여는 원래 시간당 18,000원이었으나 이번에 19,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가족요양보호사의 경우 이용일 수에 따라 총급여가 결정되고, 본인부담률에 따른 본인부담금과 고용보험료가 공제된 실수령액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 요양보호사의 경우는 이용일 수에 따라 총급여가 결정되고 고용보험료만 공제된 실수령액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량이 아닌 가정 내에서 2인 1조로 진행한 경우에만 해당 급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케어링 신청방법
케어링 신청방법은 대표번호 1522-6585로 전화 주시면 전문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춘 상담사분들을 통해 자세하게 안내해줍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 월급 시급 전국 최고 대우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양보호사 관련 도움 될만한 글 아래 첨부할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