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통

오늘부터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 당일 지급

by 카프리썬2 2022. 2. 23.

한-식당에서-테이블-닦고-있는-모습
어느-한-식당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관련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년 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소상공인들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인데요.  그동안 이어진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큰 금전적 손실을 본 것에 비하면 한없이 적은 금액이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300만 원.. 그래도 현재 소상공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큰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 22.2.23.09시부터 온라인 신청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의 1회 추가경정 예산이 12조 8100억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이중 12조 8000억 원은 방역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에 투입될 예정인데요. 부문별로는 방역지원금 10조 원, 손실보장 2조 8000억 원입니다.

 

고강도의 방역조치가 연장됨에 따라 기존에 지급했던 100만 원의 방역지원금을 300만 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2차 방역지원금 신청과 지급이 23일인 오늘 시작되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2차 방역지원금 지원 대상은 기존 1차 대상인 320만 명에다 12만 명이 추가된 332만 명으로 1인당 300만 원씩 지급됩니다. 

 

새로 추가된 12만 명은 간이과세자 10만 명과 연매출 10억 원 초과 30억 원 이하 식당.학원.예식당 관련 소상공인 2 만명입니다. 지난해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하고 올해 1월 17일 기준으로 영업 중인 소상공인, 소기업, 연매출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 사업체 중 방역조치 등으로 매출이 감소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신청 첫 이틀간인 오늘과 24일에는 사업자 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홀짝제'가 운영됩니다. 우선 지급 대상으로 선정된 지원 대상 중 오늘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152만 명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4일은 짝수인 152만명이 신청대상입니다. 이들에게는 당일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안내 문자를 받은 소상공인은 1차 방역지원금 지급 때와 동일하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누리집에서 오전 9시부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본인인증을 위한 본인 명의 휴대전화 또는 공동 인증서(법인은 법인명의 공동 인증서)를 준비한 뒤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본인 인증, 이체 계좌 입력만 하면 됩니다. 공동대표자 등 확인 지급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서류 업로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후 6시까지 신청할 경우 당일에 요청한 계좌로 입금되며 첫날인 오늘은 오후 3시부터 지급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중기부는 1인이 경영하는 다수 업체와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사업체 등에 대해서는 오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신청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1인 경영 다수 사업체의 경우 최대 4개 업체까지 지원 가능하며 업체별 지원금액을 100%,50%,30%,20% 등으로 차등화해 지원 단가의 최대 두배인 6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공동대표 위임장 등 별도의 증빙서류가 필요한 확인 지급의 경우 오는 28일 신청과 함께 지급을 시작합니다. 또한 간이과세자 중 지난해 신고매출이 감소한 사업체도 28일에 신청 및 지급을 시작합니다.

 

연매출 10억 원 초과 30억 원 이하 매출 감소 사업체는 다음 달 초께 신청. 지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2차 방역지원금 신청. 접수는 다음 달 18일 마감합니다. 확인 지급까지 종료되면 이의신청 기간을 둘 예정입니다.

 

 

 

 

 

 


▶ 사람들 반응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관련 사람들 반응 보시겠습니다.

 

"소득 늘어난 개인택시는 지원금 주면 안 됩니다.

 

"이 나라는 청년 신혼부부 소상공인만 국민이고 회사원은 봉이냐"

 

"그냥 전 국민 주세요. 받는 사람만 받는 것 같네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받는 건지? 지금껏 한 번도 못 받았는데 기준이 무엇인가"

 

"프리랜서들 중에도 일 못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너무 편중도 있는 거 아닌가요? 저금리 대출을 풀던가요. 정말 힘드네요"

 

" 난 저번에도 신청했는데 못 받았다. 손해 본 것에 대한 정확한 무슨 자료를 제출하라는 건지, 뭘 어떻게 제출하라는건지, 세무서 가서 서류를 뗴던가 아님 뭐 변호사를 선임하던가 해야 하는 건가?"

 

"연말정산했는데 처음으로 200만 원 뱉어내라고 나왔다. 직장인이 봉인가! 나중에 소상공인들 장사 좀 되면 세금으로 살아 난 거 감사라도 할 것 같나? "

 


 

등의 반응이었습니다. 이상 모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