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암검진 중 자궁경부암 검진은 만 20세 이상 여성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 2년마다 시행되고 있는데요. 자신이 홀수년 생이면 홀수 해에 짝수년 생이며 짝수 해에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의료 상황으로 봤을 때는 매년 검사를 해도 될 만한 정도의 비용이기 때문에 매년 검사받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고령, 만 70대가 넘었을 때는 검사를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국가암검진 자궁경부암 검진의 모든 것
올해는 2022년도로 짝수년 생이 무료로 검진을 받는 해인데요. 만약 홀수 년생인데 작년 2021년에 받지 못했다면 보험공단제 전화하셔서 이월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작년에 못 받은 검사 이월해서 올해에 받고 내년에 또 무료 대상자가 되니 내년에도 무료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국가암검진으로 무료 검진 시 자부담금이 전혀 없고 자궁경부암 외에 초음파나 피검사 등을 하게 되면 별도 비용이 발생됩니다.
- 자궁경부암 검진과정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생리 기간에는 검진을 받을 수 없고 생리 시작일로부터 10~20일 사이에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48시간 전부터는 질 세척 탐폰 관계 등도 피해야 합니다.
자궁 적출 수술을 받았거나, 성 경험이 없는 여성의 경우에는 검진 전에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HPV 예방접종을 했거나 임신을 한 경우, 검진에 참여하지 않는 분도 있는데요. 해당 사항과 상관없이 검진 대상자에 포함이 된다고 하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문진표 작성> 검사 전 간단 문진> 환복> 검사 진행> 검사 결과 통보 순으로 진행되며 검사 소요시간은 약 1분 정도입니다. 자궁에 자궁경부라는 입구가 있는데 이 입구에 자궁경부암이 잘 생기기 때문에 경부에 묻어 나오는 세포를 현미경으로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자궁경부암세포검사 시 질경이라는 기구를 질 내에 삽입하여 자궁경부를 노출시킨 후 작은 솔을 이용하여 세포를 채취해서 검사를 합니다. 하여 검사 시에 약간의 이물감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솔로 자궁경부를 긁어 세포를 채취하기 때문에 검사 후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하루에서 이틀 정도면 멈추는 증상입니다.
자궁경부암은 2주에서 3주 이내로 결과가 발송되며 자궁경부암 검사 시 이상이 있는 경우 그 결과를 확인하고 난 다음에 인 유두종 바이러스 (HPV) 검사를 하게 되면 보험처리가 됩니다.
-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경우 다른 질환처럼 대부분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질 분비물 증가, 질 출혈, 골반통, 요통 등의 증상 등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자궁경부암이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진받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다양한 원인 중 90% 이상은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암세포가 다른 곳으로 번지기 전에 조기에 발견된 경우에는 생존율이 94.1%로 높은 반면에 다른 장기로 전이가 이루어진 경우에 있어서는 생존율이 27%로 뚝 떨어지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자궁경부암은 비교적 오랜 기간의 전암 병변을 거치기 때문에 꾸준한 국가 암 검진을 받는다면 비교적 조기에 발견 가능한 질환입니다.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국가 암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지속하기 바랍니다.
- 자궁경부암 검진 시 다른 질환도 확인 가능할까?
자궁경부암을 통해서 난소암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암 등을 알 수 있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제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 즉 자경 경부에 대해서만 검사를 한 것이기 때문에 난소나 자궁내막 쪽 검사를 원할 경우 의사 진료를 통해 다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상 국가암검진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검사방법 주기 총정리 포스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6대암 국가암검진 비용 대상자 및 수검률과 안받으면 불이익이 무엇인지 정리한 포스팅과 난소암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포스팅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